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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법교육학회 법교육연구 법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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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등학교 통합사회 교과서의 ‘인권 보장과 헌법’단원의 인권교육 내용체계를 분석하여 그 양상을 파악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검정을 통과한 5종의 통합사회 교과서 해당 단원에 대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술 내용의 양을 보면 ‘인권에 관한법과 제도’내용 범주가 많이 다루어지며, ‘인권존중 가치와 태도’내용 범주는 상대적으로 적게 다루어진다. 둘째, 내용 구성에서 인권 감수성과 관련하여 자신 및 타인의 권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권감수성을 학습할 수 있는 내용 구성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셋째, 인권의 목록을 제시하는 내용에서는, 주로 전통적인 권리 위주로 제시되며 연대권에 대한 관련 권리는 상대적으로 적게 제시되어 있다. 넷째, 한국 사회의 인권 관련 역사나 사건과 관련한 내용은 거의 서술되어 있지 않았다. 다섯째, 인권문제를 제시하는 경우에, 고등학생의 인권 문제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참여와 실천을 논의할 수 있는 내용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이러한 결과를 고려할 때, 다른 인권 범주 내용과 인권 감수성을 연결한 교과서 내용 구성을 통해 학생들이 인권 감수성을 배울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우리나라 인권 확장의 역사 및 관련 사건이나 고등학생들의 삶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인권 문제나 상황에 대한 자료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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