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3 - 18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유아기 전통문화교육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전통문화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도, 지식 정도, 전통문화교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을 파악함으로써 유아기 전통문화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전국 7개 지역의 유치원 6곳과 어린이집 7곳을 선정하여 이곳에 재직 중인 누리과정 담당 유아교사 228명을 대상으로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전통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문제점, 활성화 방안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후, 수집 자료를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및 결론: 첫째, 유아교사들은 유아기 전통문화교육의 필요성을 높은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 유아기 전통문화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들은 자신들의 전통문화교육에 대한 지식 정도를 보통 수준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지각했으며, 경력이 많은 유아교사일수록 지식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들은 유아기 전통문화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전통문화교육 계획 시에는 ‘교사의 전문성 부족’을 들었고, 전통문화교육 운영 시에는 ‘전통문화교육에 대한 중요성 및 이해 부족’을 들었다. 넷째, 유아교사들은 유아기 전통문화교육의 활성화 방안으로 ‘전통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전통문화교육 운영 지침서 및 교재교구 개발’, ‘전통문화교육 연수 및 교육 강화’ 등의 순으로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