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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용범 (한국기계연구원) 이기천 (한국기계연구원) 강보식 (한국기계연구원) 이종직 (한국기계연구원) 김태석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3권 제11호(통권 제410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805 - 810 (6page)
DOI
10.3795/KSME-A.2019.43.1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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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하는 축의 동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토크 미터를 이용하여 토크와 회전속도를 측정하여야 한다. 입력 피니언과 축력 기어로 이루어진 고정밀 PTO 기어박스는 높은 효율로 동력 손실의 거의 없는 상태이다. 여러 회사에서 제작된 고정밀 PTO 기어박스들의 성능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미소 손실 차이를 분별할 수 있는 수준의 정확도가 보장된 토크 미터가 요구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토크 미터는 큰 노이즈로 인해서 측정 오차가 커서 미소한 성능 변화를 확인할 수 없음은 물론이고, 또한 효율이 100%를 초과하는 경우가 발생했다. 본 연구는 토크 미터를 검교정을 할 때 정적인 상태에서만 토크 미터를 보정하는 문제와 매우 낮은 전압 또는 전류를 송신하는 과정에서 케이블을 타고 유입되는 선간 노이즈 문제의 특성을 분석하여, 일차적으로 데이터 cut-off형 소프트웨어 노이즈 필터링과 이차적으로 고주파 및 저주파 대역의 하드웨어 노이즈 필터로 필터링한 측정한 토크 데이터를 각각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기존 변압기 방식의 전압 전송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디지털 펄스 전송 방식의 토크 미터를 개발하여 높은 수준의 정밀도를 확보한 실험 결과를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토크 미터의 문제점 분석 및 대안
4. 토크 미터의 시험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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