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나은 (한양대학교) 김해옥 (한양대학교) 현성협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7호(통권 제119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325 - 339 (15page)
DOI
10.24992/KJHT.2019.10.28.07.3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식 기내식 만족도를 발생시키는 선택요인을 밝혀내고 해당요인들로 인한 고객만족도가 한식 구매 의도 증가와 국가 이미지 상승효과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한식 기내식을 먹은 경험이 있는 방한 외국인 2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유사 주제의 선행연구와 현장 인터뷰를 바탕으로 도출한 한식 기내식 5가지 선택요인을 분석한 결과 건강식으로의 가치로 인한 선택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감각적 가치, 소화의 용이성 순서로 채택된 결과를 바탕으로 최신의 K-FOOD 포지셔닝을 제시했다. 더불어 외국인의 한식 기내식 만족도는 방한 이후 한식 구매 의도와 국가 이미지 상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타나 한식 기내식의 파급력과 품질 향상의 필요성을 입증했다. 분석결과, 건강식으로의 가치, 소화의 용이성, 감각적 가치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H1-1, H1-2, H1-4은 채택되었다. 또한, 고객만족도가 한식 구매 의도와 국가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H2, H3은 채택되었다. 반면에 체중 조절과 친숙도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H1-3, H1-5는 기각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의 관광・항공・외식업계가 각 분야의 전문성을 이용한 협업을 통해 더욱 수준 높은 한식 경험을 전달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한다면 자사의 이익 창출을 넘어 국가적 이미지 제고와 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3-001283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