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희 (서강대학교) 이수영 (서강대학교) 박선호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3권 제5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86 - 122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바일 미디어 이용이 가장 활발한 20대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쇼핑 이용자를 구매를 목적으로 하는 소비자 관점이 아니라 모바일 환경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이용하여 합리적인 쇼핑을 하는 능동적 이용자의 모습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모바일 쇼핑 이용 동기에 따라 이용자를 어떻게 유형화할 수 있고, 각 유형에 따라서 이용자의 혁신성, 능동성, 모바일 쇼핑 정보 이용 행태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이용자의 능동적 모바일 쇼핑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인지를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쇼핑 이용 동기에 따라서 이자를 유형화한 결과 ‘유희성주도 쇼핑형’, ‘편의성주도 쇼핑형’, ‘경제성주도 쇼핑형’의 세 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다. 둘째, 모바일 쇼핑 이용자 유형에 따른 이용자의 특성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희성주도 쇼핑형’ 집단이 세 집단 중 가장 혁신 성향이 높았으며, 최적화된 쇼핑, 참여적인 방법으로 쇼핑을 하는 능동적인 이용 행태를 보이고 있고, 모바일 쇼핑 정보 이용도 가장 활발히 하고 있다. 셋째, 즐거움을 목적으로 쇼핑하며 타 이용자 및 판매자와 관계를 형성하고 혁신 성향을 지닌 이용자 일수록 모바일 쇼핑을 능동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목차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70-001239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