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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건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나호용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유승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3권 제10호(통권 제409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727 - 735 (9page)
DOI
10.3795/KSME-A.2019.43.1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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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별도의 고가 센서 장착 없이 양산 차량에서 가용한 센서 정보만을 이용하여 롤 전복 상황 및 종/횡 경사로 주행과 같이 기존 추정 방법으로는 추정이 어려운 악의적 주행 조건에서도 강건한 롤 각 추정 로직을 개발하였다. 견실한 차량의 롤 각 추정을 위해 정적인 주행 상황에서는 횡 가속도, 요 레이트 센서 계측치를 주로 이용하여 롤 각을 추정하고, 횡 방향 동적 거동이 큰 상황에 대해서는 롤 레이트 적분에 가중치를 더 부여하여 롤 각을 추정하였다. 제안한 추정 알고리즘은 평지 주행상황뿐만 아니라 횡 경사로 주행, 주차타워 주행, 롤 전복 상황과 같은 다양한 실차 주행 시나리오들에서 검증되었다. 그 결과, 제안된 롤 각 추정 로직이 여러 악의 주행 조건들에서 추정 성능을 견실하게 유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기존 롤 각 추정 방법 분석
3. 제안 롤 각 추정 방법 설계
4. 실차 검증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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