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준 (아주대학교) 이용주 (아주대학교) 장정아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77 - 289 (13page)
DOI
10.7470/jkst.2019.37.4.2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휠체어 장애인의 장거리 통행 서비스 제고를 목표로, 휠체어 이용자 탑승가능 고속버스 운영을 가정하여 휠체어 장애인의 유발수요 규모를 분석한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휠체어 장애인을 대상으로 SP (Stated Preference) 조사를 진행하고 로짓모형을 구축하였다. 휠체어 장애인 대상 설문조사는 최근 1년간 장거리 통행을 승용차로 한 경험이 있는 유형, 기차로 장거리 통행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 유형, 장거리 통행이 없었던 유형의 3개 그룹으로 분류하여 진행하였다. 이후 각 수단별 효용을 산출하고, 각 그룹별 전환/유발수요를 산정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노선별 휠체어 장애인 수요에 따른 노선순위를 검토하였다. 향후 휠체어 이용자 탑승가능 차량투입노선 우선순위 선정 등 휠체어 고속버스 운영 시 필요한 전반적인 정책 기반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시설 및 운영 특성에 대한 연구사례
연구대상 및 자료
연구방법
휠체어 이용자 탑승가능 고속버스 수요 추정 결과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