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19 - 13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성별 및 심리사회적 특성(학교생활몰두, 대인관계성향, 사회적지지, 열등감)에 따라 하루인터넷게임이용시간과 인터넷게임중독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남학생과 여학생의 경우 어떤 심리사회적 특성들이 하루인터넷게임이용시간과 인터넷게임중독정도에 중요한 영향력을 보이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아동들 170명(남자 85명, 여자 8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학교생활에 몰두하는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하루인터넷게임이용시간이 더 길었고, 중독정도도 높았다. 그리고 사회 관계성향이 낮은 어린이들이 높은 어린이들보다, 표현성향이 덜 공격적이고 덜 경쟁적이며 온순한 어린이들이 하루인터넷게임이용시간이 더 길었다. 그리고 열등감 수준이 높은 어린이들이 낮은 어린이들보다 하루인터넷게임이용시간이 더 길었으며 게임중독 정도도 높았다. 그리고 남학생의 경우 동정적수용적성향(-)이 하루인터넷게임시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인 변인이었고, 인터넷게임중독에 가장 영향력이 큰 변인은 열등감이었고, 다음으로는 독립적책임적 성향이었다. 여학생의 경우 독립적책임적성향(-)이 하루 인터넷게임시간에 대한 설명력이 가장 큰 변인이었고, 열등감이 인터넷게임중독에 가장 중요한 변인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선행연구에 의거 논의하였으며 결론을 제시하였다.주제어 인터넷게임중독, 하루인터넷게임시간, 학교생활몰두, 대인관계성향, 사회적지지, 열등감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