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31 - 53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학의 교육과정은 역량기반 교육과정 설계 방향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 대학의 교육과정은 시대적인 변화와 사회적인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는 관점과 일맥상통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대학 교육과정은 역량을 기반으로 개발, 편성 및 운영,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역량기반으로 대학 교육과정을 구성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며, 실행 방법은 무엇이며, 달성 정도를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지 등의 질문들이 본 연구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역량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적인 내용과 전달 방법, 평가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역량기반 대학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이론적 내용 모형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경기도에 소재한 H대학교 사례와 교육과정 개발 전문가, 학교교육과정 개발 전문가 및 교육과정 전문가 12인으로 구성된 델파이 조사 방법을 실시하였다. H대학교 4대 핵심역량과 교육목표 및 인재상에 근거하여 창의 (Creativity), 소통(Communication), 실천(Caring)이라는 3C 역량군을 구성하였고, 이에 근거하여 16개의 하위요소를 추출하였다. 문제해결역량은 다양한 문제를 파악하여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자기개발 능력, 문제처리 능력,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로 구성 및 정의하였다. 상호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의사소통역량은 언어이해 능력, 의사표현 능력, 토론 및 조정, 사회적 상호작용 으로 구성하였다. 글로벌 역량은 외국어 구사능력, 다문화 이해, 세계시민의식과 글로벌 쟁점 이해로, 나눔배려역량은 공동체 가치 이해, 공감과 협력, 나눔과 봉사, 인성과 영성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대학 별 역량 측정 도구 개발뿐만 아니라 역량 구조에 대한 위계와 체계를 이론적 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