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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1권 제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5 - 24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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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계은행의 대중국 진출동기에 대한 실증분석을 한중무역총액(TR), 한국 대 중국직접투자액(FDI), 중국 국내총생산액(GDP)를 설명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진행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중국에서의 한국계은행의 지사기구 수량은 한·중 무역총액 및 한국의 대 중국 직접투자금액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는 한국계은행이 중국에 진출한 동기는 모국의 고객을 추종하기 위한 것을 의미하고, 이것은 가설1의 검증을 통해 선행연구의 이론부분에서 언급한 고객추종설과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중국 GDP는 중국의 한국계은행 지사기구 수량에 대하여 영향이 없었다. 이는 한국계은행이 중국에 진출한 동기는 중국 시장을 개척하고 중국의 발전성과(시장기회)를 함께 공유하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설명한다. 그래서 가설2의 검증을 통과하지 못하여, 선행연구에서 언급한 한국계은행이 중국에 진출한 동기는 중국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라는 동인과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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