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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5 - 15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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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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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타당도는 평가 시행에 따른 결과가 본래 목적과 부합되는지, 평가 결과의 직ㆍ간접적인 사회/교육적 영향은 어떠한지에 대한 가치판단을 반영한다. 그러므로 국가차원에서 공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서 대규모 평가를 활용하는 경우, 평가도구의 결과타당도는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결과타당도를 단위학교 교사의 관점에서에서 논의하기 위하여, 성취수준 진술문에 대한 교사의 분류 일치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와 교사의 예측 성취수준의 일치도, 단위학교의 교육 활동 속에서 평가 목적의 구현 정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수준 진술문에 대한 교사의 분류는 국어과와 수학과 모두에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수준 분류에 대한 일치율이 낮았다. 둘째, 개별 학생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와 교사의 예측 성취수준은 우수학력과 기초학력 미달에서는 상대적으로 일치율이 높았지만, 기초학력과 보통학력에서는 낮게 나타났다. 셋째, 학업성취도 평가 목적의 구현에 대하여 교사는 전반적으로 낮은 인식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단위학교 교사들은 평가 시행 결과가 학업 성취수준 파악, 학업 성취 추이 분석, 교수ㆍ학습 개선, 배경변인 정보 활용, 평가 전문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은 중립적 또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기초학력 보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현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개선(초등학교 재시행 포함)에 대한 논의에서는 평가 절차(학년, 과목, 전수/표본조사 등) 뿐만 아니라 평가 결과의 교육적 활용(결과타당도) 측면에서도 타당성이 지속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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