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5 - 12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성격 특성과 대인관계 특성을 밝히고, 성격 유형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두 요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대인관계 특성에 영향을 주는 성격특성을 분석한 결과, 개방성, 친화성이 증가할수록 대인관계 인지 능력이 높아졌고,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이 증가할수록 대인관계 정서 및 대인관계 행동 능력이 높아졌다. 대인관계 행동에는 개방성이 가장 큰 영향력이 있었고, 대인관계 정서에는 외향성이 가장 큰 영향력이 있었으며 대인관계 인지에는 친화성이 가장 큰 영향력을 나타냈다. 예비유아교사들의 대인관계 특성은 입학동기에 따라서 대인관계 정서에 차이가 나타났다. 성격 특성 역시 입학동기에 따라서 성격 특성에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는 과정에서 그들이 갖추어야 할 인성적 특성과 대인관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