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예비특수교사와 1정자격연수과정의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요인의 유능성에 대한 구조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예비특수교사는 전국의 특수교사양성대학에 재학 중인 4학년학생으로 모두 학교현장실습 과목을 이수하였다. 1급 정교사 자격연수과정의 특수교사(이하 ‘1정연수특수교사’로 표기함)는 유아, 초등, 또는 중등 1정 특수교사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연수 과정에서 수학 중이었다. 설문지는 교육과정 20문항과 교수학습 2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예비특수교사 296명과 1정연수특수교사 296명이 설문에 각각 응답하였다. 연구의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 검증과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특수교사와 1정연수특수교사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구성요인의 유능성에 대한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예비특수교사가 인식하는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구성요인의 유능성은 1정연수특수교사에게 영향을 미치는 경로가 아니었다. 결론: 두 집단이 인식하는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요인의 유능성 구조는 독자적으로 발달하고 있음을 이 연구에서는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