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9 - 24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에 들어와서 인문, 과학, 기술, 예술의 융합과 이에 대한 종합적 시각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맞춰 OECD 국가를 비롯한 주요 선진국들은 미래사회에 필요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 교육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국가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5년 교육과정을 개정하는 등 융합인재교육 (STEAM), 핵심 역량 중심의 교육으로 바꾸고 있다. 본 연구는 창의융합인재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디자인 융합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디자인 기반 융합교육의 현황과 자리 잡고 있는 한계에 대해 파악하고 융합디자인교육의 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태생적으로 융합적 특성과 다학제적 성격이 강한 디자인 영역은 융합에 대한 디자인 기반의 구성, 구체적인 방향설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융합교육현황을 감안한 교육과정의 수정이 요구되며, 뉴 컨버전스 시대에 맞는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중고등교육과정에서 통합교과목 및 컨텐츠 개발, 교원역량강화, 디자인 기반의 융합교육의 실천적 방법론 적용, 융합디자인 교육적 환경 구축과 지원 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디자인 기반 융합교육에 대한 연구는 단순히 디자인 관련 분야뿐만 아니라 인문, 과학, 기술, 공학, 예술 등 학제적인 연구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연구는 국내 디자인 융합 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