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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지털정책학회 디지털융복합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10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49 - 45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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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ᅠ연구는 효과적인ᅠ캐릭터와 브랜드ᅠ이미지ᅠ활성화와 홍보를 위하여 경쟁력ᅠ있는ᅠ시장에서ᅠ효과를ᅠ창출할ᅠ수ᅠ있는ᅠ방안을ᅠ제시하는데ᅠ목적이ᅠ있다. 콜라보레이션으로ᅠ가장ᅠ많은ᅠ관심을ᅠ끌고ᅠ있는ᅠ카카오와ᅠ라인을ᅠ연구대상으로ᅠ선정하여, 정의ᅠ및ᅠ서비스ᅠ특징에ᅠ대한ᅠ문헌적인ᅠ조사를ᅠ통해ᅠ서비스의ᅠ개념과ᅠ유형을ᅠ분석하였고, 캐릭터의 개념을ᅠ통해ᅠ캐릭터ᅠ사업에ᅠ관한ᅠ진행사항을ᅠ살펴보았다.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허니콤(honeycomb)의ᅠ원칙을ᅠ재구성하여ᅠ사용자ᅠ경험을ᅠ위한ᅠ척도의ᅠ기준을ᅠ설정하고ᅠ현재ᅠ캐릭터ᅠ콜라보레이션ᅠ상품을ᅠ이용하고ᅠ있는ᅠ사용자를ᅠ중심으로ᅠ심층면접인터뷰를ᅠ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카카오와ᅠ라인의ᅠ특화한 캐릭터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선호도ᅠ조사함으로써 효과적인ᅠ마케팅ᅠ기법과 효과를ᅠ창출ᅠ할ᅠ수 있는ᅠ가이드라인을ᅠ제시한 것에ᅠ의의가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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