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6 - 258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과학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메타인지 기반 과학자기효능감 증진 교수․학습 전략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일반적인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바탕으로 과학자기효능감을 정의하고 그 구성요소로 과학자기자신감, 과학수행자신감, 과학성취기대감을 추출하였다. 이어서 메타인지의 자기조절 전략을 활용하여 수업 단계를 준비, 참여, 조화, 평가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 자기-질문을 통하여 자신을 점검하게 하였다. 그리고 수업 단계마다 다양한 성취경험과 대리경험을 제공하고 교사의 긍정적인 언어적 설득과 정서적 대처 훈련을 가미함으로써 학습자의 과학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과 수업 과정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교수․학습 전략을 중학교 과학교과‘자극과 반응’ 단원 수업에 적용한 후 과학자기효능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설문지 검사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그 결과, 메타인지 기반 과학자기효능감 증진 교수․학습 전략 수업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들의 전체적인 과학자기효능감 증진과 과학자기자신감, 과학수행자신감 요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