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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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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85 - 9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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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과거에서부터 놀이는 인간의 문명과 함께 여러 가지의 형태로 진화해왔다. 놀이는 활동 자체가 즐거움과 만족을 주고 강제성없이 자발적으로 행해진다. 이러한 놀이의 개념들은 현재 게임이라는 하나의 장르로 발전되었다. 그리고 이제 디지털게임은 하나의 문화코드로서 당당히 자리잡고 있다. 이렇게 게임이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주요 문화산업으로 발전하게 된 데에는 ‘상호작용성’이 큰 역할을 했다. 게임의 상호작용은 원거리를 근거리로 좁혀주어 사람들간의 소통을 이어준다. 게임의 이러한 상호작용은 공간디자인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이다. 인터랙션 디자인이 현재와 미래의 중요한 디자인 키워드가 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는 디지털게임의 구조를 적용한 상호작용적 전시공간에 있어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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