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 - 3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놀이코칭 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및 양육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봄으로써, 부모로서의 자신감과 양육효능감을 높이고 향후 부모교육이 보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방향으로 전개되고 정착되기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D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지원한 학령기 어머니 9명이다. 놀이코칭 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월 2회, 1회 90분, 총 10회기 집단교육 형식으로 이루어졌으며, 교육 후 가정놀이 회기를 진행하고 그에 대한 경험들을 이야기 나누고 본 연구자가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놀이코칭 중심의 부모교육에 참여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모든 영역에서 프로그램 이수전에 비해 이수 후의 양육효능감 수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여러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놀이코칭 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치료대행자로서의 어머니 기능을 향상시켜 부모-자녀 관계를 강화시키고 자녀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예방적 차원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