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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4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5 - 34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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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현대시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은유 교육 내용의 기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시적 언어와 일상 언어가 공유할 수 있는 은유 해석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은유의 기본적인 자질이라 할 수 있는 ‘전이transference’의 속성을 중심으로 의미의 이동, 변화 등의 의미 구조화 방식을 고려한 은유 해석 절차를 구안하였다. 그 절차는 다음 네 단계로 설정하였다. 첫째, 표준 의미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두 대상의 결합을 발견하는 단계. 둘째, tenor(A)를 vehicle(B)로 전이시키는 단계. 셋째, B의 의미역에서 A의 영역으로 이동하면서 의미를 모색하는 단계. 넷째, A와 B의 의미 관계를 전체 텍스트, 직접적인 주변 텍스트, 맥락 등을 고려하여 해석함으로써 의미를 구체화하는 단계. 은유는 특정한 의미 생산 과정에 독자를 초대하는 것이며, 그 과정을 독자와 함께 같이 나누고자 하는 것이다. 은유가 사고에 관여하는 역동적인 과정은 바로 이 지점에서 발생한다. 독자는 의미 생산의 주체로 참여하여 의미의 변화 과정을 따라가면서도 은유가 설정하고 있는 프레임이나 사유 방식을 메타적으로 바라보면서 성찰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은유 해석 절차는 은유의 의미 이동과 변화를 고려한 해석 능력 신장뿐만 아니라 은유가 구현하고 있는 대상, 맥락 등을 메타적으로 사유하면서 성찰하는 능력의 신장에도 많은 기여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은유 해석 전략은 현대시뿐만 아니라 일상 언어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은유 텍스트를 읽기 위한 전략으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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