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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87 - 39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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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1. 연구 목적2. 연구 범위와 방법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인간생활의 저변에 구축된 인터넷환경의 생활화는 가상세계라는 또 하나의 생활공간을 제공해 줌으로써 현실에서 체험할 수 없는 또 다른 재미와 상상력 그리고 인간의 삶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특히 온라인 게임 캐릭터의 Kitch적 표현고찰 - 장은경 네트워크를 통한 가상의 공간에서 펼쳐지는 게임의 특성은 이러한 요건을 충분히 갖춘 아주 매력적인 콘텐츠이다. 이러한 생활환경의 변화와 인간 삶의 형태가 바뀜으로써 형성되는 소비경향을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선호하는 게임과 그 게임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살펴보았다. 그러한 관찰의 결과로 유저들이 게임을 즐길때, 조작이 간편하고 재미있는 게임을 선호하고 있으며, 게임캐릭터는 재미있고 우스꽝스러운 Super Deformation 캐릭터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이러한 소비패턴은 kitsch의 영향이 우리생활 속에 은근히 배여 있음을 직. 간접적으로 보여 주는 사례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상공간이라는 현실과 다른 환경 속에서 발생하는 온라인 게임의 kitsch적 성향을 문화의 한 요소로 인식하고, 그 현상들을 밝혀 디지털환경 즉,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저들의 성향을 제대로 인식하고, 게임캐릭터의 제작 방향과 국내 캐릭터 시장의 잠재적 발전 가능성에 관한 긍정적인 측면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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