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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89 - 10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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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중국은 북미와 유럽을 제치고 세계 3위의 자동차 생산국, 세계 1위의 자동차 소비시장으로 부상했다.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들은 선진적인 기술을 앞세워 중국 현지에 맞는 경영 전략으로 중국의 거대한 자동차 시장으로 진입하고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현대·기아 자동차도 이처럼 치열한 경쟁 속에서 자리를 잡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시장에 있는 현대·기아 자동차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중국과 한국에서 생산하며 판매하는 한국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사용 후 심리를 파악하여 향후 전략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연구에 사용된 주요 변수는 자동차의 기능성, 외관 디자인, 서비스 품질, 경제성, 체험 프로모션요인 5가지 요인과 소비자 만족도이며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 한다. 마지막으로 양국 소비자 사이의 한국 자동차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요인 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를 보면 한국 자동차 소비자의 경우는 서비스, 외관 디자인, 경제성, 기능성, 체험 프로모션 순으로 전반적인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동차 소비자의 경우는 경제성, 기능성, 외관 디자인, 서비스, 체험 프로모션 순으로 만족도가 높아질 때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Chow-Test를 통해서 한국과 중국 국가별로 5가지 요인의 영향에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경영인에게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추후 연구의 보완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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