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9 - 7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양적, 질적 조사를 통해 음식 소비에서 실제로 청년 세대가 어떤 특성을 보이며, 자신들의 음식 소비에 어떠한 의미와 목적을 부여함으로써 중장년 세대와 상이한 자신들만의 정체성과 하위문화를 형성해가고 있는지를 규명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분석 결과 청년 세대는 ‘건강 지향적 음식 소비’를 추구하는 중장년 세대에비해, 상대적으로 ‘취향과 기호로서의 음식 소비’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청년 세대는 스스로 중장년 세대의 음식 소비와 자신들의 음식 소비를 다르게 규정하며 기성세대와 자신의 차이점을 명확히 인식하고, 자기들만의 독자적인 정체성과 음식 소비문화를 형성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청년 세대의 하위문화로 해석할 수 있는 음식 소비문화의 특징은 세 가지이다. 먼저 이들은 음식을 통한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며 음식 소비를 놀이나경험으로 이해한다. 음식을 먹는 것을 곧 경험 가치의 획득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청년 세대에게 음식 소비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고급문화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로 이용되고 있다. 이들은 생애주기상의 이유로 인한 경제적인 제한에도 불구하고 큰 무리 없이 접근 가능한 음식 소비에 집중 투자함으로써 사치 문화를향유한다는 심리적 만족감을 얻으려 했다. 마지막으로 청년 세대는 음식은 물론, 식당의 분위기까지도 기호화, 이미지화해서 SNS상에 올리기를 즐기고, 그것을 친구나 또래들과의 관계 속에서 소통, 공감의 매체로 적극 활용하였다. 이를 종합할 때, 오늘날 청년 세대는 음식 소비에 있어 다양성을 추구하고, 고급 지향의 소비를 위해 전략적인 선택과 집중을 하며, 음식 이미지 소비와 공유를 통해 세대내 소속감이나 정체감을 강화하는 자신들만의문화를 형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결과는 한국사회에서 청년 세대의 음식 소비가 또래 안에서 동질감과 소속감, 세대 정체성을 강화하는 새로운 구심점이자, 결과적으로 이들이 타 세대와의 경계를 인식하고 강화해나가는 영역으로 정착될 가능성을 보게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