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49 - 17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상징소비의 대표적인 대상인 패션상품을 중심으로 소비재가 함축하고 있는 문화적 의미는 무엇이고 그 것의 소비과정에서 소비자들이 어떠한 의례 행동을 보이는지, 그리고 문화적 의미의 생성과 의례적 소비행동에 있어서 광고와 유행체계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 나이키 마니아 중 10-20대 남성 소비자 18명을 대상으로 표적집단면접을 실시하였고 좀 더 심층적인 질문을 위해 일부 피면접자에 한하여 개별적인 심층면접을 추가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패션상품에 나타난 문화적 의미는 총 6개 항목으로 개인적 의미와 사회적 의미로 분류되었고, 이들은 서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문화적 의미의 소비과정에서 나타난 의례행동으로는 소유의례, 손질의례, 교환의례, 놀이의례 등 총 4가지 유형이 제시되었고, 이는 다시 대상물행동과 관계행동으로 분류되었다. 특히 각 소비의례 행동은 특정 문화적 의미와 보다 더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광고와 유행체계는 문화적 의미 중 공적인 의미에 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이러한 공적 의미를 지닌 상품에 대해서 는 소유나 수집의례가 강하게 일어나고 있어 광고와 유행체계가 문화적 의미의 생산과 소비과정에서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현대 소비사회의 마케팅 환경 하에서 소비자들은 하나의 패션상품을 물적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내재하고 있는 문화적 의미, 즉 기호와 상징으로서 소비하고 있었으며, 소비의례 행동을 통해 소비 대상물과 소비자의 의미를 연결하는데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따라서 소비재의 문화적 의미, 소비의례 그리고 광 고와 유행체계가 상징소비 시스템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힐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