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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3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7 - 22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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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형항공사를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브랜드 증거, 자아이미지 일치, 브랜드 신뢰, 브랜드 애착, 브랜드 몰입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증거의 요인인 서비스스케이프와 가격이 자아이미지 일치와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브랜드명과 종사원 서비스는 자아이미지 일치와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증거의 요인인 서비스스케이프와 가격이 브랜드 신뢰와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브랜드명과 종사원 서비스는 브랜드 신뢰와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이미지 일치와 브랜드 신뢰 각각은 브랜드 애착과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이미지 일치,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애착 각각은 브랜드 몰입과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통하여 대형 항공서비스 기업은 수준 높은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을 이루기 위해 지각된 가격과 서비스스케이프를 비중 높게 마케팅 전략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형 항공서비스 기업은 궁극적으로 최대의 성과를 이루기 위한 브랜드 신뢰 향상과 자아이미지 일치를 고려해야 되며, 이것과 관련한 쾌적한 서비스스케이프와 합리적인 가격을 위해 마케팅 전략 차원의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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