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동준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최성배 김영수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99 - 130 (32page)
DOI
10.18284/jss.2019.08.38.2.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대학생들의 이용 동기 요인이 이모티콘 의존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보고 더불어 이러한 이모티콘 의존도가 구매의도에 영향력을 갖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58부를 분석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이모티콘 이용동기 요인은 감정표현, 의사소통, 상호작용으로 조사되었으며이 중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변인이 이모티콘 의존도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이모티콘 의존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조사된 결과를 바탕으로 이모티콘의 개발에 있어서 이모티콘 정교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이모티콘의 개선의 방향성도 제시됨을 알 수 있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06-00097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