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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한옥영 (성균 소프트웨어 교육원) 김재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9년도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15 - 11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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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에 세계적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을 상징하는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로 전환되고 있는 과도기적 현상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2018년 중학교를 시작으로 2019년 초등학교까지 의무화하였으며, 고등학교에서는 선택 과목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과정은 개편하였으나 교육을 담당할 전담 교사는 부족한 실정이다. 전국적으로 2019년 현재 1,263명의 국공립 중등 정보 교원이 있으나 중고등학교 학생수는 2,103,025명으로 1명의 교원이 약1,655명을 담당하는 수치에 해당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의무교육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선진국에서는 소프트웨어 영재 양성을 위하여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교육부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정보영재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영재 교육의 기회를 잠재적 능력이 있는 많은 학생들에게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영재 교육의 접근법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은 더 많은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 영재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SW 영재교육 현황
3. 활성화 방안
4.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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