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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혜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유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3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91 - 402 (12page)
DOI
10.17548/ksaf.2019.06.30.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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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래사회의 대안으로 새롭고 발전적인 문화예술교육이 시도되어야할 필요성에 의해 시작되었다. 본 연구는 인문융합예술교육의 다각적이고 융합적인 교육모형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또한 인문학과 예술장르별 구성요소를 추출하여 시감각적 표현, 소리와 박자·리듬의 음악적 표현, 움직임을 통한 신체적 표현활동, 문해력(文解力) 중심의 언어적 표현활동이 가능한 구조모형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2018년 4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되었으며 설계한 교육모형을 기반으로 16시간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서울소재의 6개교의 중학교 1학년 150명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문융합예술교육 LAVM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의 만족도 항목에서는 대부분이 매우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둘째, 인문학과 예술 통합과정의 프로그램이 자아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본 프로그램의 모형 연구를 통하여 인문학과 각 장르별 예술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규명하고 인간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한 교육 방법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인문융합예술교육 모형연구는 인문학과 예술학문간의 통합적이고 고차원적인 사고역량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본 연구에서 제안한 인문융합예술교육 모형을 기반으로 양질의 문화예술프로그램이 연구되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인문융합예술교육 모형 개발
III. 프로그램 만족도 검사 결과
IV. 인문융합예술교육 모형프로그램 효과성
V.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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