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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웅열 (일산국제컨벤션고등학교) 김학인 (한성과학고등학교) 이민혁 (영동고등학교) 이현아 (도담중학교) 안성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21 - 3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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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국가·사회적 요구에 따라 소프트웨어 교육의 강화를 개정 중점 사항으로 설정하고, 컴퓨팅 사고력의 함양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는 물론, 컴퓨팅 사고력 함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비버챌린지 2017 문항 및 응시 결과에서 나타난 중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수준을 분석하고, 평가 요소, 성별, 지역 등 다양한 요인에 따른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중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함양 교육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이해하고, 컴퓨팅 사고력 평가 도구로서의 비버챌린지 개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비버 챌린지와 컴퓨팅 사고력
3. 연구 내용 및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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