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항섭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사회학회 문화와 사회 문화와 사회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259 - 29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패션은 육체를 보호해주는 기능을 넘어 개인을 타인에게 인식시키며, 이를 통해 개인과 타인간의 관계를 형성하게 해주는 대단히 사회적인 것이다. 패션을 통해 개인은 스스로에게 정체성을 부여하며, 특정 집단에서의 소속감을 갖는다. 새롭게 변화되고 있는 미디어환경은 패션을 더욱 사회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본 연구는 패션, 사회, 미디어의 관계에 대해 이론적으로 접근하였다. 마페졸리, 메를로퐁티 등 프랑스 사회이론들을 활용하여 패션에 의해 구성되는 사회, 사회에 의해 구축되는 패션 이미지, 미디어 속에서 구현되는 패션생산과 소비의 변화를 연구하였다. 패션은 사회성을 지니며, 부족주의를 형성한다. 디지털과 소셜미디어로 대표되는 미디어환경 변화는 패션생산의 공간을 수평화시키고 있으며, 패션의 가속화를 야기하며, 즉각적 이미지 중심의 패션메시지를 생산하고 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패션과 사회
Ⅲ. 미디어와 패션
Ⅳ. 패션에 대한 사회학 연구를 위하여
참고문헌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30-000703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