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준형 (연세대학교) 손봉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427 - 432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약 6주간의 고령자 버스 교통카드 거래내역을 분석하여, 승차정류장과 하차정류장이 위치한 행정동의 공간적 군집현상을 탐색하였다. 고령자의 버스 이용은 무임승차가 가능한 지하철 공급도에 영향을 받는데, 2015년 10월 열차시각표를 기준으로 서울시 행정구역내에 위치한 423개 철도역의 평일 상행방면 1일 운행횟수를 도출하고, Arc GI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행정동 단위로 지하철 공급도를 산출하였다. 고령자의 버스 이용에 대한 Moran’s I Statistics는 0.277으로 공간적 군집성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공간적 자기상관이 발생하는 공간적 위치를 확인하기 위하여 LISA분석을 수행한 결과 50개 행정동에서 공간적 군집성이 발견되었고, 이중 지하철이 공급되지 아니하여 고령자가 이용할 수 있는 대안 교통수단이 존재하지 않는 28개 지역을 도출하였다. 이 28개 지역을 지나는 버스 노선 92개 중 마을버스, 순환버스, 나이트버스를 제외한 64개 버스노선의 고령자 이용건수를 도출하였다. 공간적 군집분석을 통해 나타난 28개 행정동에 대하여 고령자의 버스 이용편의를 증진시킬 수 있는 시설물 설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위 64개 노선에 대하여 고령자의 이용건수가 높은 순서로 저상버스 우선공급이 요구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배경이론 및 데이터 특성 고찰
Ⅲ. 교통카드 거래내역 데이터 분석
Ⅳ. 저상버스 우선공급 노선 도출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88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