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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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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명주 (경기연구원) 정동재 (서울대학교) 이영인 (서울대학교) 신성일 (서울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6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360 - 370 (11page)
DOI
10.7470/jkst.2018.36.5.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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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 발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보행 편의 증진에 대한 사회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보행관련 사업 및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보행자 행태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그러나 보행자가 어떤 보행환경에서 불편함을 느끼고 기존 보행 속력과 방향을 변경하는지, 어떤 보행자 특성 그룹이 보행환경에 민감한지 등에 관한 정보는 여전히 부족하다. 이 연구는 보행자가 기존의 보행 속력 또는 방향을 어떤 조건에서 바꾸려 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 선택의 경향이 보행자 특성 그룹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보행자에게 가상적인 보행 환경을 제시하고 보행 속도를 유지 또는 변경할 것인지를 묻는 이산선택실험 기반의 진술선호 조사를 실시하였다. 장애물 또는 다른 보행자와 거리, 각도, 상대 속력, 보행밀도를 포함하는 사회적 보행환경과 보행공간의 폭, 경사와 같은 물리적 보행환경, 연령, 성별, 통행목적, 통행빈도와 같은 보행자 특성이 보행속도 변경 행태에 미치는 영향은 이항로짓 모형으로 규명하였다. 그 결과 장애물 또는 다른 보행자와 거리가 가까울수록, 측면보다 정면에 장애물이 있을수록, 장애물 또는 다른 보행자의 상대속력이 느릴수록, 보행공간의 폭이 좁을수록 보행 속력 또는 방향을 변경하는 선택 경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령자일수록 보행 속력 또는 방향의 변경 가능성은 줄었다. 비업무목적 보행자에 비해 업무목적 보행자가 보행속도를 변경할 가능성이 높았다. 성별에 따라서도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반면 보행공간의 혼잡수준, 경사, 통행빈도에 따른 보행 속도 선택 경향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첫째, 미시적 관점으로 개별 보행자 단위의 보행정책 효과 또는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예컨대 보행자가 속도를 변경할 가능성이나 기대횟수가 평가지표로 고려될 수 있다. 둘째, 이 연구의 결과는 미시적 관점의 보행행태 시뮬레이터 개발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그 중요성과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진술선호 조사
모형 추정
토론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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