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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수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53호, 2018년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57 - 387 (31page)
DOI
10.7230/KOSCAS.2018.53.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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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플랫폼을 활용한 영화광고 콘텐츠란 이들을 시청 및 체험함으로써 영화의 내용에 대한 기대감을 상승시킨다는 목적을 가지고, VR기술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기능을 하도록 만든 콘텐츠를 말한다. VR영화광고 콘텐츠는 VR영상 콘텐츠가 어떻게 영화적 이야기를 담아야 할지 단초를 제시한다. 그리고 영화 개봉 후에도 그 콘텐츠를 활용하여 영화의 IP를 활용한 VR콘텐츠로 다시 만들어지는 사례에서 보듯, 새로운 산업의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VR영화광고 콘텐츠를 VR콘텐츠의 새로운 분야로 주목하고, 그 스토리텔링을 연구하기 위해 기존의 영화예고편에 대한 연구와 게임예고편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유형을 나누어보았다.
그 결과 VR플랫폼에 어떻게 영화의 이야기가 매개되었는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스토리텔링의 양상을 살펴볼 수 있었다. 첫째로는 관객이 주요 캐릭터가 되어 인터랙티브 플레이를 체험하는 캐릭터 플레이 체험형 스토리텔링, 둘째로는 이름 없는 조연의 시점으로 도입부나 핵심 사건들을 목격하게 되는 사건 목격 체험형을 볼 수 있었다. 이 유형은 기존 영화 예고편 중 내러티브 중심의 예고편 유형을 VR 플랫폼에 매개한 유형으로, 영화예고편이 사건들을 편집해서 보여주듯 사건이 일어나는 공간을 편집하여 목격체험을 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가상의 에이전트가 영화의 내부 공간 안을 돌아다니는 것처럼 공간의 분위기를 영화 전 미리 경험하게 하는 공간 분위기 체험형 스토리텔링을 볼 수 있었다.
VR영화광고 콘텐츠의 스토리텔링을 분석해본 이 연구가 새로운 VR영화문법의 가능성에 대한 탐구 및, VR콘텐츠산업에 대한 기반 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영화 및 게임의 예고편에 대한 선행연구
Ⅲ. VR플랫폼을 활용한 영화 광고콘텐츠의 유형별 스토리텔링 양상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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