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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649 - 670 (22page)
DOI
10.17286/KJEP.2018.32.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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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초․중기에 따라 부모애착, 정서조절, 삶 만족도의 변화 및 그 구조적 관계가 차별적으로 나타나는 지를 확인하고, 중학교 2학년생의 부모애착, 정서조절, 삶의 만족도에서 코호트 효과가 존재하는 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청소년패널조사 중 청소년 초기(초5-중2)와 중기(중2-고2) 패널의 4년간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각 연구 변인의 변화에서 청소년 초기와 중기 패널 간 차이가 존재하였다: 부모애착은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청소년 초기 패널)까지 감소하였고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청소년 중기 패널) 증가하였으며, 학년이 높아질수록 그 증가폭은 다소 둔화되었다; 정서조절은 청소년 초기와 중기에서 모두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으며; 삶의 만족도는 청소년 초․중기 패널 모두에서 하락하였고, 청소년 초기에서의 감소폭이 청소년 중기에서의 감소폭보다 크게 나타났다. 둘째, 각 연구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도 청소년 초기와 중기 패널 간 차이가 발견되었다: 부모애착이 정서조절과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정적 영향과, 부모애착 변화율이 삶의 만족도 변화율에 미치는 정적 영향이 청소년 중기에 비하여 청소년 초기에서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조절의 수준과 변화율이 삶 만족도 수준과 변화율에 미치는 정적 영향은 청소년 초기보다 청소년 중기에서 크게 나타났다. 셋째, 부모애착이 정서조절을 매개로 삶 만족도에 미치는 간접영향과 총 영향은 청소년 초기 패널에서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학교 2학년에서의 코호트 효과를 살펴보면, 2003년 중학교 2학년생(에코세대)보다 2008년 중학교 2학년생(디지털 2.0세대)의 부모애착과 삶의 만족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정서조절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인 에코세대, 386세대의 자녀인 디지털 2.0세대 등의 관점에서 논의하여 보다 거시적인 교육현상에 대한 해석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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