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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근형 (GS건설) 이철호 (서울대학교) 김대경 (센구조연구소) 안재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강구조학회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30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91 - 400 (10page)
DOI
10.7781/kjoss.2018.30.6.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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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전단 파단은 전단부와 인장부의 파괴가 수직인 방향으로 동시에 발생하는 것으로, 볼트접합부 설계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다양한 파괴 모드 중 하나이다. 다양한 볼트접합부의 블록전단 실험결과가 존재하지만 블록전단의 파괴메커니즘을 정확히 설명하는 연구는 드물다. AISC 2010은 블록전단 너무 보수적으로 예측하고, 파괴 모드도 정확하게 예측하지 못하고 있다.또한 기존 블록전단 강도 설계식은 일반강재를 이용한 실험을 바탕으로 하였기에 고강도강에 적용가능 여부가 불분명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인장강도 800MPa급 HSA800 강재를 적용한 볼트접합부의 거동을 실험적으로 평가하고 새로운 설계법 개발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강종 및 볼트 배열을 따른 블록전단 강도를 평가하고자 실대형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 ABAQUS를 이용하여 볼트접합부의 수치해석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에서 반영하지 못한 볼트의수와 간격에 따른 볼트접합부의 길이에 따른 블록전단 강도를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기존의 실험결과와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반강재와 고강도 강재 모두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블록전단 강도 산정식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현행 블록전단 설계강도식 분석
3. 실험연구
4. 블록전단강도식 제안을 위한 수치해석연구
5. 블록전단강도 제안식
6.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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