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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영욱 (이화여자대학교) 이하나 (이화여자대학교) 김혜인 (이화여자대학교) 문현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9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7 - 44 (38page)
DOI
10.46407/kjci.2018.12.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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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미세먼지 위험 메시지가 개인의 대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미세먼지 발생에 대한 원인 귀인과 미세먼지 위험에 따른 결과의 불확실성 수준이라는 메시지 요인이 저감 행동 의도와 예방 행동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이 과정에서 미세먼지 위험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의 조절 효과와 불안 감정의 매개 효과가 유효한지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원인 귀인과 불확실성 수준이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한편, 메시지 효과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의 조절 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미세먼지 위험에 대한 심리적 거리가 가까운 경우에는 메시지 요인에 따른 예방 행동 의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미세먼지 위험에 대한 심리적 거리가 먼 경우에는 외부 귀인 메시지를 받은 참가자보다 내부 귀인 메시지를 받은 참가자가 미세먼지 위험의 불확실성 수준에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마지막으로, 불안이라는 감정의 매개 효과는 저감 행동 의도 및 예방 행동 의도에서 모두 유의하게 나타나, 행동 동기를 자극하는 데 있어 감정의 역할이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세먼지 위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데 이론적·실무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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