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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44輯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03 - 128 (26page)
DOI
10.52639/JEAH.2018.09.44.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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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화쟁사상을 적용하여 대안적 생태주의 교육론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불교생태론, 심층생태론, 사회생태론에 대한 화쟁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생태주의 교육론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주의 교육론이 추구하는 새로운 합리성은 화쟁적 합리성이다. 이는 서구 근대사회가 추구해 온 이성을 넘어선 새로운 이성이며, 근대적 자아를 초월한 큰 자아의 합리성이다. 둘째, 화쟁을 통한 생태주의 교육론은 개인적 깨달음과 사회적 실천을 동시에 추구한다. 새로운 생태주의 교육론은 개인들의 생태적 각성을 돕고, 동시에 생태사회 실현을 위한 사회적 실천과 행동을 촉구한다. 셋째, 화쟁을 통한 새로운 생태주의 교육론은 인간과 온갖 생명이 더불어 공동 번영하는 생태사회를 추구한다. 새로운 생태주의 교육론은 인간이 생태사회 건설의 책임을 지닌 주체임을 깨닫도록 한다. 넷째, 화쟁을 통한 생태주의 교육론은 지식교육과 사회적 실천을 함께 강조하는 지행합일의 교육이다. 생태주의 교육은 생태적 지식과 더불어 생태사회를 위한 사회적 실천능력을 중요하게 다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생태주의 이론에 대한 고찰: 심층생태론, 사회생태론, 불교생태론
Ⅲ. 생태주의에 대한 화쟁사상의 접목 가능성
Ⅳ. 화쟁사상을 통한 생태주의 교육론
Ⅴ. 결론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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