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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암 (강원대학교) 윤현중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61 - 201 (41page)
DOI
10.24991/KJHRD.2018.09.21.3.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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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의 북경지역에 위치한 교육기관으로부터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347개 온라인 설문조사 자료 및 강원도와 충청남도 대전지역 교육기관으로부터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55개 온라인 설문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창업교육과 창업의도간의 관련성을 파악했으며 다음과 같은 분석결과를 도출했다. 우선 수강생들이 기업가정신이 높다고 인식할수록 창업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상한 바대로, 적절한 창업교육과 연계되었을 때 창업의도가 더욱 증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이전 창업경험과 창업환경은, 예상과 달리,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창업교육이 전반적으로 유용할수록, 이론보다 실천 중심의 창업교육의 경우에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롭게도 과거에 창업교육을 여러 번 이수했는지 여부가 창업의도 뿐만 아니라 기업가정신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오히려 창업교육이 전반적으로 유용할수록, 창업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기대가 일치할수록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비록 중국과 한국의 자료 간에 분석결과에 있어 큰 차이는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응답자들 현황을 살펴보면 한국의 경우가 중국 수강생들의 경우 보다 기업가 정신과 창업의도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프로그램 설계에 대한 제언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창업교육과 관련된 현황
3. 창업교육과 창업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4. 창업교육과 관련된 실태조사
5. 실태조사 분석결과의 시사점
6.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에 대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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