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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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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승 (Gachon University) 김희성 (Kunhwa Engineering & Consulting Co., Ltd.) 여인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백인열 (Gacho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7호(통권 제110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679 - 689 (11page)
DOI
10.7782/JKSR.2018.21.7.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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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철도교량 설계를 위한 한계상태설계법의 하중조합이 확보하는 설계의 안전율을 통계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한다. 설계의 주요 항목인 활하중, 단면 강도, 하중계수 및 저항계수를 대상으로 실측 데이터 및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각 항목의 통계특성을 제시한다. 통계적 추정에 의한 활하중효과와 설계기준의 활하중모형을 비교하고, 실측 통계자료와 시뮬레이션으로 구한 부재 강도와 공칭강도를 비교하며, 하중계수 및 저항계수를 적용할 때 얻을 수 있는 설계의 안전 정도를 통계분포로 나타낸다. 통계적 안전율을 수치적으로 표현하는 신뢰도지수를 계산하여, 한계상태설계법의 하중조합에 따른 설계가 목표신뢰도지수 이상을 확보함을 보였다. 강도한계상태만을 기준으로 판단할 때 목표신뢰도지수와의 여유가 다소 있으며, 활하중이나 활하중계수를 감소시키거나 저항계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여지가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설계 변수의 통계 특성
3. 철도교 설계하중조합에 따른 신뢰도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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