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76 - 381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는 수단선택에 있어 제약이 없는 사람들을 ‘선택 통행자들(Choice Riders)’라고 한다. 이들은 수간선택에 제약이 없기 때문 에 승용차나 대중교통을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지만, 이들이 어떠한 수단을 선택을 하는지는 주어진 교통시스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최근 자동차등록대수 증가 및 운전면허 간소화로 인해 선택 통행자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국내에서 선 택 통행자 집단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아 이들의 특성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교통정책 수립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국가교통DB 센터에서는 교통수단이용실태조사(2014)를 통해 수집된 개인 및 통행 특성자료를 이용하여 선택 통행자를 대상으로 다항로짓모형을 구축하고, 선택 통행자들의 수단선택의 특성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대중교통 선택은 ‘수도권’, 도보 및 자전거 선택은 ‘통행시간 30분 이내’ 변수가 선택 통행자가 각 수단을 이용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변수를 참조집단으로 하여 수단선택 변화를 살펴보았을 때에도 ‘지역, 통행시간’변수에서 집단간 큰 차이가 발견되었다. 지역변수에 서는 특히 수도권에서는 대중교통이, 비광역시(시 또는 군)에서는 자가용 선택확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행시간 변수에서는 ‘30분 이상~1시간 이내’가 되면 승용차 선택확률이 높아지고, ‘1시간 이상’이 되면 ‘도보 및 자전거’에서 대중교통으로 수단 선택이 바뀌 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종합해보면, 비광역시에서는 교통시설 확충 및 시설로의 접근성을 향상 시켜 ‘자가용’의 이용을 줄여줄 필요가 있고, ‘1시간 이상’의 장거리 통행에서는 승용차 이용자들을 ‘이용 접근성’ 등의 향상을 통해 대중교통으로 전환시킬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27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