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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477 - 48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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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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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용량편람(Highway Capacity Manual, HCM)은 교통시설의 설계와 평가에 관한 지침을 제공해 주고 있으나 macroscopic한 특성으로 인해 그 분석결과가 때때로 비현실적인 경우가 발생한다. 신호교차로 용량분석 및 서비스수준 산정의 경우 차로군 기준의 포화교통류율 산정방식은 HCM의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차로군 단위의 분석은 각 차로가 갖는 각각의 특성을 차로군 단위로 평준화되어 때때로 각 차로와 이동류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다. 이러한 이유로 HCM 분석방식은 부정확한 분석결과로 인한 부적절한 설계기준을 야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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