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09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집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7 - 1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톨로지 기반 이러닝(e-learning) 학습으로 학습의 연속성과 지속성, 그리고 웹에서의 창의적 탐색학습 등으로 학습의 효과성을 가질 수 있다. 웹에서의 다양한 지식구조로 표현된 학습콘텐츠를 학습자 스스로 그 역량의 이해수준에 맞는 개인화 학습, 학습자의 학습 특성과 필요성을 연결 지어 교과 지식을 좀 더 조화롭게 하여 학습의 범위를 넓히는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습콘텐츠에 개인적인 주석을 달아 놓았다면 이는 메타데이터의 정보가 다른 메타데이터 정보와 조합되어 학습자들의 훌륭한 학습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이는 분산된 웹 자원을 보다 학습에 효과적으로 상호운용성 및 재사용 율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의 비연속적인 학습과 일방적인 교수자 중심의 웹기반 교수-학습을 지양하고 온톨로지 기반의 학습정보를 검색하여 학습 수행에 있어 연속성을 부여하고, 분산된 다양한 웹 자원을 학습에 활용함으로서 학습자 중심의 창의적 탐색·자기주도적·개인화 학습에 맞는 웹기반 학습 시스템이 되도록 구상하였고,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교사용 지도서 내에서 교수 학습 자료를 분석하여 일부 학습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였으며, OWL구문을 이용하여 학습정보 온톨로지(Ontology)를 구축하였다. 학습자는 학습 수행을 위해 학습 안내도 정보 제공과 함께 학습정보 검색으로 학습을 수행하며 피드백을 받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7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