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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관표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인천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29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11 - 241 (31page)
DOI
10.31323/SH.2018.06.2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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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철학적 신학 Philosophische Theologie을 신학함의 원초적 방법론으로 규정하고, 그 이후 이것의 예시를 그리스도교 신학과 교리의 재해석 안에서 살펴본다. 여기서 말하는 원초적 방법론이란 신학함의 시작에서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자기성찰/자기반성을 의미하며, 이것은 ‘원초-신학 Proto-Theologie’이라 명명될 수 있다. 2장에서는 철학의 어원과 더불어 그것이 신학과 어떤 연결점을 갖는지 살펴본다. 그 이후 3장에서는 신학이 늘 인간의 자기이해 안에서 구성되어왔음을 밝히는 포이에르바하 Ludwig Feuerbach와 불트만 Rudolf Bultmann의 연구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4장은 이 비판을 넘어설 수 있는 자기성찰/자기반성의 방법론으로서 철학적 신학을 제안하고, 5장에서는 이러한 작업이후로 새롭게 구성될 수 있는 그리스도교 신학과 교리의 재해석 문제를 다룬다.
철학적 신학이 지시하고 있는 철학과 신학의 접점은 인간 스스로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을 경험하는 자기성찰, 자기반성, 그리고 우상파괴의 장소이며, 바로 여기로부터 신학은 새롭게 신에 대한, 신에 의한, 신을 위한 학문을 올바르게 시작할 수 있다. 그래서 신학에서의 철학적 신학은 원초적 방법론, 즉 원초-신학이라 명명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철학의 어원, 그리고 신학과의 관계
Ⅲ. 포이에르바하와 불트만을 넘어
Ⅳ. 철학적 신학의 의미 : 자기에 대한 주제파악
Ⅴ. 철학적 신학을 통한 전통신학의 재해석 : 창조함으로부터 창조됨에로, 그리고 힘의 신으로부터 케노시스의 하나님에게로
Ⅵ. 나가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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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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