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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원 (동의대학교) 이성원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97 - 608 (12page)
DOI
10.18208/ksdc.2018.24.2.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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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황문은 중국에서 전래돼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소재에 따른 여러 가지 상징성과 장식성을 갖춘 문양으로 계승 되어져 왔다. 목적에 따른 여러 가지 소재의 접목으로 다각적 표현방법의 확장이라는 전통미술과 디자인 문화의 중요한 조형 표현의 사례로 오늘날 다양한 분야에서 해석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오늘날의 디자인 분야와 현대공예 영역에서의 다양한 응용과 활용에 도움을 주고자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하여 소재에 따른 조형적 특성과 그 조형이 의미하는 상징성에 관한 여러 가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서론으로 연구목적과 연구방법 및 범위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연구 범위는 조선시대 장식품과 건축물의 나타나는 봉황문으로 국한하였으며,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와 선행 자료(전시 자료, 인터넷 자료)를 수집 조사하여 내용 분석 하였다.
둘째, 본론으로 조선시대 유물에 나타나는 봉황문의 유래와 특성을 연구하여 그 상징성과 쓰임에 따른 봉황문을 분류하고, 그 조형적 특성과 조형에 따른 상징성을 분석 하였다.
셋째, 연구결과로 장식품과 건축물, 집물(什物) 소재로 나무, 섬유, 흙, 금속을 구분하여 봉황문이 활용된 익공, 능화판, 베갯모, 버선본집, 기와, 도자, 비녀, 노리개, 장석 등의 차별화된 디자인 조형 특성과 상징성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봉황문의 상징성과 전통 문양의 발전 및 봉황문의 디자인 개발에 있어 중요한 자료로 이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조선시대 봉황문의 상징적 특성
Ⅲ. 소재에 따른 봉황문의 조형 특성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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