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55 - 377 (23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교육서비스 연구에서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했던 서비스스케이프를 중심으로 강의실의 물리적 환경과 수업 집중도, 물리적 환경과 학생만족, 수업 집중도와 학생만족, 학생만족과 수업집중도의 관계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전국의 4년제 국립․사립․전문대학외 대학원을 포함하여 총 30개 대학․대학원에서 자료를 300부 배포하였다. 회수된 300부의 응답지는 모두 유효․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학교육서비스에서 물리적 환경이 수업 집중도와 학생만족에 미치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물리적 환경은 수업집중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물리적 환경 요인 중에서도 환경적 요인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물리적 환경은 학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상호 작용 요인이 학생만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만족과 수업 집중도, 수업 집중도와 학생만족간의 관계 역시 모두 정의 영향 관계를 나타냈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에서는 상대적으로 간과되었던 사회 상호작용 요인외에, 환경적 요인, 디자인 요인 등이 학생만족과 수업 집중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하였다. 이로 인해 교육서비스환경에서 시설적 요인외에 사회적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203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