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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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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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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325 - 35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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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인 시설현대화, 시장관리 선진화, 경영혁신이 재래시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고객만족을 높이고 이것이 그들의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막대한 국비가 지원되는 현행의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은 성공적으로 수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시설현대화, 시장관리선진화 및 경영혁신을 중심으로 한 정부의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이 시장상황이 좋지 않은 특정 재래시장에서도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지를 검증하였다.실증분석 결과는 상황이 좋지 않은 특정 재래시장에서 마케팅 기능의 강화를 통한 경영혁신 (가설 1), 상인 교육을 통한 경영혁신(가설 2) 및 시설현대화 정책(가설 4)은 재래시장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장관리선진화 정책(가설 3)은 통계적으로 재래시장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나지 못하였다. 그리고 재래시장에서의 고객만족은 재구매의도(가 설 5)와 추천의도(가설 6)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정부의 현행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이 큰 범주 내에서는 옳은 방향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부정적인 상황하의 재래시장에서는 주요한 세 가지 정책 방향뿐만 아니라 관광 연계, 전문화·특성화된 시장, 각종 축제 성격의 이벤트 제공 등 전략적으로 다양한 방향을 동시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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