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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영택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56집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33 - 16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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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교육목회 현장에서 선포되는 말씀과 양육적인 관계를 초기 웨슬리 공동체의 관점에서 논하였다. 웨슬리의 설교는 복음적이며 ‘성서적 거룩함’을 전파함으로 경건주의를 회복하는 메도디스트 운동이다. 설교 메시지를 통한 신도회의 양육과 평신도 설교자의 훈련은 교육목회의 성격을 지닌다. 첫째로 설교의 목적이 성서적 기독교를 형성하는 완전한 그리스도인으로 변화이다. 둘째, 설교의 내용은 성서를 기초로 메도디스트 사상이 담긴 교리와 영성, 그리고 윤리와 생활을 강조한다. 셋째, 야외설교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찾아가 복음을 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은총의 도구와 방법이다. 넷째, 웨슬리의 설교는 청중을 인격적으로 받아들이는 목회적 돌봄으로 이어졌다. 다섯째, 평신도 설교자의 시스템은 성서적 거룩함을 전하는데 누구나 하나님으로부터 부르심을 받았다는 보편적 정신에 기인한다.
초기 웨슬리 공동체의 설교를 교육목회적 구조에서 보면, 설교(케리그마)는 가르침(디다케)의 행위와 분리되지 않는다. 더 나아가 설교는 공동체적(코이노니아)이고, 예전적이고(레이투르기아) 섬김(디아코니아)의 측면도 동시에 지닌다. 따라서 웨슬리의 설교는 디다케의 측면에서 단계적이며, 지속적인 특징을 가진다. 설교의 지속성은 설교 후 선포된 설교(케리그마)에 대하여 삶에 심화시키고 양육(디디케)하는 과정의 소그룹 활동과 커리큘럼이 요구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초기 웨슬리 공동체 설교의 성격
Ⅲ. 교육목회적 관점에서의 웨슬리의 설교
Ⅳ. 소그룹을 위한 설교의 커리큘럼의 실제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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