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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준 (홍익대학교) 김주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1 No.1 (Wn.125)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49 - 159 (11page)
DOI
10.15187/adr.2018.02.31.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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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치유는 심리적 조화에 의한 회복과 유지를 의미하며 역사적으로 치유 측면에서 교육 환경에 실질적으로 적용한 사람이 루돌프 슈타이너이다. 슈타이너는 인지학을 기반으로 색채원리를 발도르프학교 교실에 적용하여 전인적 교육공간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슈타이너의 교육적 색채 원리가 명확히 정립되지 않았으며 또한 객관적인 컬러 시스템을 통하여 연구가 진행되지 않아 교육적 색채에 대한 정립이 필요하므로다. 본 연구에는 슈타이너의 치유적 색채원리가 적용된 발도르프학교 교실 색채에 대한 답사 및 색채 분석을 통하여 슈타이너의 색채원리를 정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 슈타이너의 인간 발달에 관련된 이론적 문헌연구와 색채가 실질적으로 적용된 발도르프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답사 및 현장 측색 연구를 통하여 NC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슈타이너의 인지학 개념과 12감각론과 인간발달 단계에 대하여 고찰하고 색채원리가 적용된 발도르프학교 교실색채를 색채코드와 색채 팔레트를 도출하여 색채 요소인 색상 및 명도, 채도, 뉘앙스(Nuance)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슈타이너의 색채 조화 원리에 대하여 특성을 종합하였다.
연구결과 : 본 연구를 통해 발도르프학교 교실 색채의 특성은 Blackness(흑색도)는 5에서 30 범위의 분포를 보였고 Chromaticness(순색도)범위는 20에서 70의 분포 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또한 색채 조화 원리 특성에 있어서는 두 가지 이상의 색채가 사용될 때 나타나는 효과인 색채 조화에 있어서는 동일색채에 의한 조화가 있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공간 시지각 측면에서 혼란을 적게 하고 학습에 집중력을 극대화하는 의미에서 인접색의 조화를 사용하였다는 결과를 연구를 통해 할 수 있었다.
결론 :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인지학을 기초로 하여 색채이론을 수립한슈타이너의 색채론은 영유아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사회적 요소인 및 과학적 내용이 적용된 색채이론이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목적 및 범위 및 방법
2. 12감각론 및 인간 발달단계와 색채사상 고찰
3. 발도르프학교 교실색채 특성 분석
4. 교실색채 특성 종합 및 유형화
5. 결론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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