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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재웅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09 - 11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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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시대를 지칭하는데, 규칙, 경제와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하다. 클라우드 슈밥 (2016)은 4차 산업혁명은 경제의 디지털화 AI의 영향이라는 관점에서 차세대 기계 세대라고 한다. 4차 산업혁명은 국가, 산업, 특히 문화산업에 미치는 영양이 크다. 소프트파워가 결국 문화파워이다. 소프트파워는 한 국가의 문화, 정치적 사상, 정책의 매력에서 생성된다고 Nye (2005)는 인식한다. 본 논문은 4차 산업혁명이 서비스산업인 문화산업과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분석한다. 먼저 2장에서 4차 산업혁명이 문화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제 3장에서 사례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이 기업(제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제 4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각국 사례 연구와 한국 4차 산업혁명의 문제점과 시사점을 분석한 후, 마지막 5장은 결론을 각각 도출한다. 연구결과 한국은 많은 분야에서 타국에 비해서 4차 산업혁명의 준비가 미흡하여 과감한 규제개혁이 필요하다.

목차

I. 서론
II. 4차 산업혁명이 문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III. 4차 산업혁명이 기업(제조업)에 미치는 영향
IV. 4차 산업혁명의 각국 사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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