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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영 (경기대학교) 조원영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09 - 223 (15page)
DOI
10.21298/IJTHR.2017.12.31.1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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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팝업레스토랑의 형태를 이용한 외식창업 체험프로그램이 참가자의 창업의도 및 창업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기존의 강의식 외식창업 교육프로그램과는 다른, 보다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체험형 외식창업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중심이 되어 운영한 팝업레스토랑 ‘에이토랑’의 참가자들과 그 운영시스템을 조사 및 관찰하여 외식창업 체험프로그램이 참가자들의 창업의도와 창업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외식창업 체험프로그램의 네 가지 하부요인 중 인사관리는 창업의도 및 실제창업활동, 예비창업활동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메뉴관리와 재무관리는 실제창업활동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예비창업활동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판매촉진은 실제창업활동, 예비창업활동, 그리고 창업의도 등 어느 부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데, 이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대외홍보 및 판촉활동에 도움을 주고 있었으므로 참가자들이 판촉활동에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창업활동을 예비창업활동과 실제창업활동으로 구분지음으로써 학문적 발전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으며, 체험을 통한 새로운 외식창업 교육프로그램의 소개 및 성과 증명을 통하여 기존의 강의식 교육보다 더 실질적인 창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모델을 제공하여 산업적 기여도 또한 높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서울⋅경기지역에서만 진행되었다는 점과 학생이 아닌 일반인 참가자들의 참여율이 낮았다는 점, 그리고 운영기간이 너무 짧았다는 점 등의 한계점을 수정⋅보완한다면 향후 더욱 완성도 높은 외식창업 체험프로그램의 개발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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