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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정현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인천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28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33 - 15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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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이청준 소설에 나타난 숭고의 두 가지 유형의 미적 특질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 이청준 소설의 숭고에 대한 연구들을 받아들이는 한편, 특히 낭만주의 시를 숭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는 토마스 와이스켈의 논의 가운데에서 은유적 숭고와 환유적 숭고에 관한 논의를 참고하고자 한다. 이청준의 소설에 나타난 숭고의 두 가지 유형을 은유적·독자적 숭고와 환유적·저자적 숭고로 나누고, 소설의 주 대상과 그것이 제기하는 인식론적 토픽이 소설 전체에 걸쳐 반복되는 양상을 구별할 것이다. 주 대상이 지니는 인식론적 토픽을 소설 전체 구성상의 구조로까지 확장해나가는 차원에서 볼 때, 「가수」는 주 대상인 주영훈이 보여준 은유적 숭고가 반복·배가되는 반면, 「시간의 문」에서 이러한 복잡한 해석과 주체와 대상 사이의 횡단은 온전히 실천되지 못하고 기의가 과잉되고, 수동적인 ‘설득’의 대상의 자리에 소설의 담화적 구성이 놓이게 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독자의 숭고 혹은 은유적 숭고 : 「가수(假睡)」
Ⅲ. 저자의 숭고 혹은 환유적 숭고? : 「시간의 문」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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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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